• 농성장, ‘코뮌’식 해방마을로[7호]
    한국 사회 현실의 질곡은 현장과 장소에 응집되어 저항의 힘으로 솟구친다. 네트에서 촉발된 이슈들이 영향을 미치는 오늘이지만, 여전히 온라인 의제란 현장의 장소성 없이는 맥이 풀린다. ...
    2013-05-07 01:10
  • 싸이·소녀시대가 발 내민 ‘30년 구두방’[7호]
    이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소녀시대, 카라, 티아라, 슈퍼주니어…. 여기까지 보면 아이돌 그룹이라고 간단히 답할 수 있을 것이다. 싸이를 추가하면 한류스타인가 싶기도 할 것이다. 배우 최...
    2013-05-07 01:04
  • 안연은 도道요 자공은 예禮라 스승 덕분 아닌가[7호]
    未若貧而樂 富而好禮者也 미약빈이락 부이호례자야 가난하면서도 즐겁게 살고, 부유하면서도 예의를 좋아한다면 멋진 사람이 아닌가. -‘학이’편 15장 1. 자공의 재발견 다음 장면으로 ...
    2013-05-06 23:58
  • 자본의 알리바이, 자기-계발[7호]
    김미경이라는 인성산업(Personality Industry) 혹은 자기계발 업계의 스타 한 명이 순식간에 추락했다. 한때 명성이 하늘을 찌르던 그 업계의 스타들 역시 그랬듯이 말이다. 윤은기나 ‘신바...
    2013-05-06 23:49
  • 지식의 쇄말주의[7호]
    쇄말주의(트리비얼리즘·Trivialism)는 ‘평범·통속· 진부함’을 뜻하는 라틴어 트리비얼리스(Trivialis)에서 온 말이다. 보통 어떤 대상을 두고 ‘쇄말주의적’이라고 하는 건 지나치게 세세하고...
    2013-05-06 23:42
  • ‘위키’의 기묘한 모험 [7호]
    위키피디아(Wikipedia)는 인터넷에서 생겨난 수많은 것 중에서도 어떤 정점을 차지하고 있다. 네트워크로 연결 된 전세계 수천만 명의 사용자들이 실시간으로 접속하여 끊임없이 정보를 올리...
    2013-05-06 23:38
  • 오디션 포맷서 나올 수 있는 최고의 천재 [7호]
    현존하는 오디션 프로그램의 원형질이 <전국노래자랑>(KBS1 TV)에 있다 고 믿으면 정말 큰 실례다. <전국노래자랑>은 전 국민이 아는 흥겨운 시그널 음 악과 함께 시작해, “맑은...
    2013-05-06 21:38
  • 한국 학교선 나올 수 없는 10대의 일상[7호]
    가수 장기하가 “미지근한 싸구려 커피를 마시며 눅눅한 비닐 장판에 발바 닥이 쩍 달라붙었다 떨어진다”고 노래할 때, 나는 우리나라 대중가요에 이 이상 의 가사는 나올 수 없을 거라 생각...
    2013-05-06 21:29
  • "이탈리아 정치에 풍자가 더 필요하다"[6호]
    노벨 문학상 수상자인 이탈리아의 작가 다리오 포가 나락에 처해 있는 조국을 보면서 "풍자가 좀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편다. 차이트: 포 선생님은 희극배우 베페 그릴로(이탈리아 반체제 정당 ‘오성운동’의 ...
    2013-04-15 14:55
  • 교차상영 항의 ‘터치’ 감독 민병훈 특별전 [6호]
    4월 13일(토)~14일(일). 서울 상암동 한국영상자료원 시네마테크KOFA 1관. 무료 민병훈 감독은 지난해 복합상영관 교차상영에 항의해 극장 에서 <터치> 간판을 내렸다. 유준상·김지...
    2013-04-04 20:38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