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12.12.28 02:22 수정 : 2013.01.15 18:39

지나 라인하트
2011년 10월 28일 봄날, 오스트레일리아 서부 퍼스에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 부부가 가든파티 손님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여왕은 하얀 원피스에 커다란 리본이 달린 검은 모자를 쓴 뚱뚱한 여인에게 말을 걸었다. 여왕의 남편 필립 공은 그녀가 누구인지 궁금했다. 하지만 이 여인은 볼을 발갛게 물들인 채 수줍음 많은 소녀처럼 웃기만 했다. 필립 공이 “그 모자로 한 대 치면 다치겠는걸요” 하고 농담을 던졌다.

 이 여인이 오스트레일리아 광산기업 핸콕프로스펙팅의 소유주 지나 라인하트다. 이 회사는 철광석과 석탄을 캐서 엄청난 돈을 벌어들이고 있다. 오스트레일리아 주간경제지 <비즈니스 리뷰 위클리>(BRW)에 따르면, 그녀는 세계에서 돈이 가장 많은 여성으로서 230억 유로의 재산이 있다.

 윈저궁에서 온 손님들을 맞이하는 모습은 58살인 그녀의 성격을 잘 보여준다. 그녀는 사람들이 자신을 알아보는 것을 싫어할뿐더러 외부에 노출되는 것을 극도로 꺼린다. 꼭 필요한 때를 제외하고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다.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알기 원하지 않으며, 가능하면 이름조차 없는 사람으로 지내기 바란다.

 그의 삶은 <시민 케인>(Citizen Kane) 이나 <위대한 개츠비>(The Great Gatsby) 같은 할리우드 영화와 닮았다. 야망과 좌절, 사랑과 배신의 연속이었으며 어마어마한 재산은 오히려 행복의 걸림돌이었다.

 라인하트는 그동안 오스트레일리아 밖에선 거의 알려지지 않았지만 더 이상 세상의 주목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그녀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여성에 그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곧 남녀 통틀어 세계 최고의 갑부가 될 것이다. 오스트레일리아 경제지 <스마트컴퍼니>가 시티그룹 자료에 기초해 분석한 데 따르면, 그녀는 곧 멕시코의 카를로스 슬림(72·텔맥스텔레콤 회장)을 세계 최고 갑부 왕좌에서 밀어낼 것이란다.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의 평가도 이와 다르지 않다. 현재 전세계에서 개발 중인 광산 가운데 경제성이 가장 뛰어난 10개 광산 중 3개가 라인하트의 소유다. 그녀는 개인으로서는 유일하게 광산 소유주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다른 광산들은 ‘리오 틴토’처럼 많은 주주로 이루어진 거대기업의 소유다.

 지난 한 해 동안 그녀의 재산은 2배로 늘었다. 새로운 광산에서 생산을 시작하면 그녀의 재산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대박’ 철광산을 발견한 아버지

 라인하트는 특정한 이미지를 갖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 빌 게이츠나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81) 회장은 수조 달러를 기부함으로써 ‘착한 부자’라는 이미지를 구축했다. 하지만 그녀는 그들과 다르다. 젊은 시절 그녀는 “무엇을 하든, 핸콕 가문이 우선이다”라고 선언했다. “어떤 것도 이것을 막을 수는 없다.”

 라인하트는 아버지 랭 핸콕의 유지에 자신의 삶을 바쳤다. 아버지가 발견한 수백만t의 철광석을 딸이 혼자 힘으로 개발하고 있다. 만일 아버지대에서 광산을 단독 개발하는 일이 가능했다면 몇 배로 돈을 더 벌었을 것이다. 하지만 아버지는 지식과 기술, 그리고 추진력이 부족했다. 아버지는 죽을 때까지 다른 기업의 도움을 받아서 광산을 개발했다. 그러나 라인하트는 자신의 목표, 아니 아버지의 목표를 이루는 데 거의 성공했다.

 랭 핸콕은 “딸이 당신처럼 완고합니까”라는 질문에 “오, 나보다 몇 배 더하지”라고 답했다. 이런 고집, 어떤 사람들은 ‘집착’이라고 말하는 것이 라인하트를 현재의 자리에 있게 했을 것이다. 아버지와 달리 필요한 노하우를 보유했고,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지 않았다.

오랜 기간의 소송에 몇억 유로를 쏟아붓는 데에도 망설임이 없었다. 핸콕 가문의 성공을 위협하면 그녀는 꼭 한판 붙어야 직성이 풀렸다. 그중에는 원자재를 다루는 거대기업 ‘비에치피 빌리턴’(BHP Billiton)도 있었고, 아버지의 새 부인 로즈도 있었다. 전 사업 파트너들도 예외는 아니었다. 심지어 자녀들과도 싸움을 벌였다. 아들과 2명의 딸을 상대로 재산과 핸콕사에 대한 영향력을 놓고 법정 다툼을 벌이고 있다. 자녀들은 서류상 재산과 회사에 대한 권리가 있지만, 라인하트는 이를 부인하고 있다. 어떤 사람이 이렇게 할 수 있을까?

퍼스에서 1200km 북쪽에 떨어져 있는 메마른 황토 지역인 필바라는 사람이 거의 살지 않았다. 1952년 11월 비바람이 치던 아침, 랭 핸콕이 소형 비행기를 타고 이 지역을 지나가고 있었다. 그는 평소보다 비행기 고도를 낮춰 산 위를 비행하다, 바위 위가 붉게 녹슨 것을 발견했다. 철광석이었다.

 어느 날 갑자기 세계 최대 철 매장지 중 하나를 발견함으로써, 그는 단숨에 부자가 되었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 가장 가난하던 지역이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광산 지대로 부상했다. 그 지역 사람들은 랭 핸콕을 존경하는 의미로 ‘철의 남자’라는 별명을 붙여주었다. 2년 뒤 조지나 호프, 즉 라인하트가 태어났다. 그녀는 핸콕 집안의 유일한 자손이고 상속인이었다.

 가족 기업 핸콕프로스펙팅의 안내데스크는 퍼스 서쪽의 수수한 건물 3층에 있었다. 랭 핸콕이 탔던 비행기 모형이 광산 발견을 기념하는 의미로 세워져 있고, 그 뒤로 랭 핸콕의 실물 크기 사진이 있다. 꼿꼿한 자세, 넓은 어깨를 지닌 랭 핸콕이 흰 셔츠와 선글라스를 쓴 모습이었다.

 회사 안쪽으로 통하는 문은 방탄 유리로 되어 있는데, 여기서부터는 오직 회사 관련자들만 통과할 수 있다.

 불청객을 들이지 않는 것은 회사뿐만 아니었다. 라인하트의 집 두 채도 마찬가지였다. 벽은 높고 카메라가 설치되었다. 담장에는 ‘고압 전류가 흐르니 주의하시오’라고 적혀 있었다. 두 채 중 작은 집은 첫 번째 결혼 선물로 받은 것이고, 큰 집은 그녀가 새로 지은 것이다. 라인하트가 학교 다닐 나이가 되자 가족들은 퍼스로 이사를 왔다. 먼저 살던 필바라는 물건을 사려면 비행기를 몰고 나가야 할 정도로 오지였다.

 라인하트는 세인트힐다 성공회 여학교에서 기숙사 생활을 했다. 회색 치마, 비둘기색 블라우스, 줄무늬 모자, 매일 드리는 미사. 그녀가 후에 말한 것으로 미뤄볼 때, 그녀는 이런 생활을 싫어한 것 같다. “오지(필바라)에서의 생활은 환상적이었다.”

언론 노출 극도로 피하는 ‘철의 여인’

 이 말은 라인하트가 자신에 대해 말한 몇 안 되는 것 중 하나다. 인터뷰는 절대 하지 않는다. 잠시 면담을 청해도 시간이 없다고 거절한다. 회사 본부 리셉션에서 안내 담당은 “라인하트씨는 누구하고도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기업 규칙입니다”라고 단호하게 거절한다. 사람들은 문 앞에서 저지당한다. 라인하트에 대해 알려면 그녀의 지인들에게 물을 수밖에 없었다.

 라인하트의 지인들에게 접근했을 때, 첫 반응은 두려움이었다. 많은 이들이 그녀에 대해 알려주는 것을 두려워했다. 회사 직원, 친구, 심지어 자녀들조차 ‘라인하트나 회사가 하는 일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겠다’는 서약에 서명해야 했다.

 누군가 용기를 내어 그녀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면 이는 꼭 들어두어야 한다. 그녀에 대해 이야기를 들려준 학교 동창은 이름을 절대 밝히고 싶어 하지 않았다. 기숙사에서 방을 함께 쓴 그는 라인하트가 “세인트힐다 기숙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라인하트는 친절하지만 거의 말을 하지 않았어요. 우리들에게 별 관심이 없는 듯했지요. 그녀는 아웃사이더였습니다. 씻기를 싫어해 종종 냄새가 나기도 했지요.”

 그녀에겐 아버지가 가장 중요한 사람이며 유일한 친구였다.

 “랭 핸콕은 라인하트를 거의 매일 오후에 방문했지요. 자동차에 함께 앉아서 오랫동안 이야기를 나눴어요. 내 생각에 라인하트를 상속인으로서 회사를 이끌어가도록 미리 준비시켰던 것 같아요.”

 랭 핸콕은 라인하트를 10대 때부터 출장, 학회, 비즈니스 미팅 등에 데려갔다. 그는 라인하트를 ‘내 오른팔’이라고 칭했다.

서부 오스트레일리아 필바라 지역의 광산에서 철광석을 트럭에 싣고 있다. 로이터

라인하트는 아버지를 사랑했다. 영국 공영방송 다큐멘터리에서 12살 때 “나는 아버지가 완벽하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밝혔다. 핸콕 가족과 오랫동안 친구로 지낸 광고회사 운영자 존 싱글레튼은 오스트레일리아 신문 <디 에이지>(The Age)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라인하트와 얘기한다는 건 곧 랭과 얘기한 것이죠. 랭이 이야기를 잠시 쉬면 라인하트가 이야기를 끝맺지요. 둘 다 회사 일에 광적인 면을 보였어요.”

 라인하트가 회사의 이익에 광적으로 집착하는 것은 변하지 않았다. 그녀는 극우 성향인데, 회사 이익을 위해 자신의 정치 성향을 이용하기도 했다. 아버지가 철광석 수출이 용이하도록 오스트레일리아 북서부에 항구를 건설하는 데 핵무기를 사용하자고 주장했을 때, 라인하트는 아버지를 지지했다. 현재 라인하트는 기후변화 회의론자들에게 엄청난 돈을 후원하고 있다.

 2010년 오스트레일리아 정부가 광산업에 새로운 세금을 부과하려 하자, 라인하트는 처음으로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목에 치렁치렁한 진주 목걸이를 하고 트럭의 짐칸으로 올라갔다. 보통 때는 작은 목소리로 수줍게 말하던 그녀가 구호를 외치기 시작했다. “세금을 폐지하라.”

 19살 때 라인하트는 영국인 그렉 밀턴과 결혼했다. 이로 인해 처음으로 라인하트와 아버지의 관계가 삐그덕거리기 시작했다. 아이 둘을 낳은 그녀는 8년 뒤 이혼했다. 밀턴은 ‘라인하트와 아이들에 대해서 입을 다문다’는 조건까지 받아들인 채 오늘날의 5만 유로에 상당하는 돈만 겨우 챙겼다. 핸콕 가문은 앨범에서 밀턴의 사진을 모조리 찢어버렸고, 그에 대해서 말하는 것도 금지했다.

 

아버지의 재혼, 딸의 재혼으로 틀어진 관계

 그로부터 1년 뒤, 아버지와 딸 사이에 큰 위기를 맞는다. 1985년 73살의 랭 핸콕은 라인하트의 친모가 죽은 지 얼마 지나지 않아, 가정부로 일하던 아름다운 필리핀 여인 로즈와 결혼했다. 당시 로즈는 34살이었다. “라인하트는 배신감을 느꼈다”고 그녀의 동창이 전했다. 랭 핸콕이 로즈를 기업에 들이기 시작하자, 아버지와 딸이 함께 세운 계획도 틀어졌다.

 거의 동시에 라인하트도 65살인 미국 변호사 프랭크 라인하트와 결혼했다. 둘의 나이 차이는 40년 정도로, 아버지와 새어머니의 나이 차이와 비슷했다. 평범하지 않은 두 커플이었다. 그들 가족과 친구였던 싱글레튼이 말했다. “아버지는 새로운 딸을, 딸은 새로운 아버지를 찾은 것이지요.”

 핸콕의 전기를 쓴 로버트 두필드는 라인하트가 22살 때 그녀를 알게 되었다. “그녀는 누구에게나 친절했죠. 하지만 일단 누군가가 자신을 실망시키거나, 화나게 하거나, 어떤 방식으로든 위협을 가하면 눈빛이 사납게 변했어요”라고 말했다. 라인하트는 딸 역할만 위협받은 것이 아니었다. 핸콕 가족 소유의 회사 내 지위도 흔들렸다. 그녀는 아버지의 새 부인을 ‘필리핀 창녀’라고 욕했다. 이에 아버지는 “딸 라인하트를 매력적인 젊은 여성으로 기억하고 싶지, 게으르고 복수심에 가득찬 어린 코끼리로 기억하고 싶지 않다”고 했다. 싸움은 날로 첨예해졌다. 끝내 랭 핸콕은 딸을 회사에서 내쫓았고, 둘은 연락을 끊었다.

 상속녀 라인하트는 순식간에 모든 것을 잃은 것처럼 보였다. 그중에는 정체성의 큰 부분을 차지한 핸콕사도 들어 있었다. 하지만 아버지는 죽기 직전에 딸을 용서했다. 1992년 유언장에서 그는 딸에게 핸콕프로스펙팅을 남겼다.

 라인하트는 로즈 핸콕과 잘 지내지 못했다. 라인하트는 비슷한 연배의 로즈가 자신에게 돌아올 유산을 가져갔다고 생각했다. 아버지 사망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그녀는 법정에서 로즈와 마주했다. 로즈에게서 2600만 유로를 돌려받기를 원했다. 아버지가 로즈에게 선물한 영국산 자동차 벤틀리와 ‘사랑에 대한 보답’이라고 일컬은 저택도 포함됐다. 라인하트는 아버지의 죽음에 대해 사법기관의 조사를 요구했다. 필리핀 출신 로즈가 아버지를 살해한 증거를 수집하기 위해 사설탐정을 고용했다.

 회색 머리에 회색 셔츠를 입은 피터 포스는 당시 서부 오스트레일리아 법무장관으로서, 랭 핸콕의 부검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사람이었다. 그는 “핸콕이 살해당한 증거는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나는 부검을 허가하지 않았어요” 라고 말했다.

 라인하트는 공식 만찬에서 피터 포스의 옆자리에 앉도록 수를 썼고, 어떤 모임에서건 그와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노렸다. 그리고 대화의 주제는 항상 같았다. 아버지 주검에 대한 부검. 그러나 포스는 단호했다. 그런데 라인하트의 추측이 옳다고 주장하는 필리핀인 증인이 갑자기 나타났다. 이에 따라 랭 핸콕의 부검을 허가했다. 이 부검을 통해 82살의 랭 핸콕이 자연사한 것이 증명됐다. 그 후 이 증인은 라인하트에게서 수천 달러를 받은 것이 밝혀졌다.

 10년 넘게 이어진 법정 공방 끝에 로즈와 라인하트는 평화협정을 맺었고, 협정의 세부사항은 비밀에 부쳐졌다.

 로즈와 법정 공방을 벌이는 사이 라인하트의 외아들 존이 성인이 됐다. 아직 어리지만 그는 라인하트의 대변인 역할을 맡았다. 몇 년 뒤에는 회사의 이사진에 포함됐다. 하지만 그로부터 1년 뒤 어머니의 미움을 샀다. 핸콕 가문을 잘 아는 지인이 밝혔다. “라인하트의 자녀들은 모두 한 번씩은 회사에 자리를 차지했지요. 하지만 라인하트가 그들과 한 번 싸우면 그걸로 끝이었습니다.” 그는 “그녀가 무엇을 하든지 핸콕 가문이 최우선”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라인하트가 더 이상 일할 수 없게 되면 누가 이 제국을 이끌어갈 것인가? 누가 이 상속인의 상속인이 될 것인가?

세 자녀와의 법정 다툼

  할아버지로서 랭 핸콕은 손주들이 회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해놨다. 그는 손자 손녀 중 가장 어린아이가 25살이 되는 날, 즉 2011년 9월 9일 핸콕사의 25%에 해당하는 지분이 네 손주에게 돌아가도록 가족 신탁을 만들었다. 하지만 이날이 오기 며칠 전 라인하트는 자녀들에게 전자우편을 보냈다. 가족 신탁의 날짜가 2068년으로 연장됐다는 것이다.

 그녀는 가족 신탁의 날짜를 오래전 독단으로 바꾼 것을 숨겨왔다. 막내를 뺀 나머지 세 자녀는 어머니에게서 신탁 관리하는 자격을 박탈하기 위해 소송을 걸었다. 오직 막내인 지니아만이 어머니를 지지했고, 그 대가로 롤스로이스 1대를 받았다.

 법원은 현재 1100쪽에 달하는 자료를 일일이 조사하고 있고, 그중 많은 부분이 공공에 알려졌다. 이 자료는 가족 간에 벌어진 비극을 세세히 보여주고 있다. 라인하트가 자녀에게조차 자신을 나쁘게 말하지 않겠다는, 그리고 핸콕사 최고경영자의 지위를 건드리지 않겠다는 비밀서약에 서명하게 한 것이 드러났다. 사적인 전자우편은 더 끔찍했다. 라인하트는 세 자녀에게 소송을 즉각 취하하지 않으면 생명이 위험할 것이라고 전자우편을 보냈다.

 그들이 소송을 계속한다면 몇 년이 걸릴 것이다. 이런 사실을 아들 존보다 더 잘 아는 사람은 없다. 곁에서 오랫동안 지켜본 무자비한 싸움꾼 어머니, 이제는 자신이 어머니의 적이 됐다. 얼마 전 라인하트는 이렇게 말했다. “난 두 세대가 일궈놓은 것이 3대째에 다 망가지는 가문 이야기를 숱하게 들었다.” 그녀가 이런 일을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은 알겠지만, 너무 가혹하게 일을 막으려는 것 같다.

 

“사교, 취미생활 없이 오직 일만 있을 뿐”

 아버지가 숨진 다음날인 1992년 3월 28일, 라인하트는 핸콕사의 아버지 사무실로 자리를 옮겼다. 그녀는 로즈를 내쫓았고, 로즈를 동정하는 사람들도 모두 회사에서 내몰았다. 직원들은 현재 회사의 분위기를 ‘독재적’이라고 표현한다.

 라인하트는 워커홀릭으로 알려져 있다. 개인비서를 2명 두고 있는데 1명은 낮에, 다른 1명은 야간에 일한다. “그녀는 사교생활도 하지 않고 취미도 없습니다. 오직 일만 합니다.” 광고회사 운영자인 싱글레튼이 말했다. 두 번째 남편이 사망한 뒤 라인하트는 쭉 혼자 지내왔다. 1997년 1월, 그녀는 성희롱으로 고소당했다. 경호원 봅 톰슨은 “라인하트가 에이즈 테스트를 받으라 했고, 또 성적인 경험담을 이야기하라고 했다”고 한 인터뷰에서 밝혔다. 하지만 3개월 뒤 그는 소송을 취하했고, 다시는 이 일에 대해 말을 꺼내지 않았다.

 라인하트는 아버지에게서 연간 2억 유로에 이르는 소득을 물려받았다. 랭 핸콕은 철광산을 발견한 후 그 지역을 나라로부터 임대했다. 광산업체 리노틴토와 함께 채굴을 허가받았고, 그때부터 핸콕사는 연이익의 2.5%를 받게 됐다. 하지만 라인하트는 직접 광산을 개발해 핸콕사의 수익이 몇 배로 뛰어올랐다. 라인하트는 2007년 호프다운스에 새 광산을 개발해, 고작 몇 퍼센트가 아닌 이익의 절반을 가져가고 있다. 연간 16억 유로에 달한다.

 그녀의 계획은 더욱 크다. 2014년부터 로이힐 철광을 단독으로 채굴할 것이다. 추정 매장량은 5500만t으로 호프다운스의 2배에 달한다. 거기서 나오는 연간 수익은 80억 유로에 이를 것이다. 자체 광산을 개발하겠다는 아버지의 꿈을 그녀가 이루고 있다.

 라인하트는 “무엇보다 핸콕 가문이 가장 중요하다”는 자신의 말을 지키고 있다. 그녀는 세계 제일의 부자가 되어가고 있고, 영향력도 더욱 커지고 있다. 하지만 그녀는 핸콕사에 홀로 남겨지고 말았다.

ⓒ Die Zeit

알리나 피히터 Alina Fichter 자유기고가

번역 이상익 위원

광고

광고